행복쇼핑 이용약관

※ 행복쇼핑 및 행복쇼핑 관련 제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합니다.

시행일자 : 2016년 9월 12일

전자금융거래 이용약관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1. 제1조(총칙)

      • 본 약관은 행복쇼핑 주식회사(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 결제대금예치서비스 및 관리서비스(이하 통칭하여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함에 있어 ‘회사’와 ‘이용자’간의 권리 및 의무 관계를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제2조(용어의 정의)

      •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전자금융거래’라 함은 ‘회사’가 ‘전자적 장치’를 통하여 전자금융업무를 제공하고, ‘회원’이 ‘회사’의 종사자와 직접 대면하거나 의사소통을 하지 아니하고 자동화된 방식으로 이를 이용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2. ‘전자지급거래’라 함은 자금을 주는 자가 ‘회사’로 하여금 전자지급수단을 이용하여 자금을 받는 자에게 자금을 이동하게 하는 ‘전자금융거래’를 말합니다.

      3.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라 함은 전자적 방법으로 재화 또는 용역(이하 이 약관에서 ‘재화 등’이라고 합니다)의 구매에 있어서 지급결제 정보를 송신하거나 수신하는 것 또는 그 대가의 정산을 대행하거나 매개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4. ‘결제대금예치서비스’라 함은 서비스 페이지에서 이루어지는 선불식 통신판매에 있어서, ‘회사’가 지정하는 공식 에스크로 사업자에게 ‘소비자’가 지급하는 결제 대금을 예치하고 배송이 완료되는 등 구매가 확정된 후 ‘재화 등’의 대금을 ‘판매자’에게 지급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5. ‘선불식 통신판매’라 함은 ‘소비자’가 ‘재화 등’을 공급 받기 전에 미리 대금의 전부 또는 일부를 지급하는 방식의 통신판매를 말합니다.

      6. ‘판매자’라 함은 ‘행복쇼핑 판매회원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에 입점하여 ‘미니샵’을 개설해 통신판매를 하는 자를 말합니다.

      7. ‘전자적 장치’라 함은 ‘전자금융거래’ 정보를 전자적 방법으로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데 이용되는 장치로서 현금자동지급기, 자동입출금기, 지급용단말기, 컴퓨터, 전화기 그 밖에 전자적 방법으로 정보를 전송하거나 처리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8. ‘접근매체’라 함은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거래지시’를 하거나 ‘이용자’ 및 거래내용의 진실성과 정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단 또는 정보로서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에 등록된 ‘아이디’ 및 ‘비밀번호’, 기타 ‘회사’가 지정한 수단을 말합니다.

      9. ‘아이디’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숫자와 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0.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의 동일성 식별과 회원정보의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설정하고 ‘회사’가 승인한 숫자와 문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11. ‘회원’이라 함은 본 약관에 동의하고 본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12. ‘거래지시’라 함은 ‘회원’이 본 약관에 따라 ‘회사’에게 ‘전자금융거래’의 처리를 지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13. ‘오류’라 함은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 없이 ‘전자금

      14. 본 조 및 본 약관의 다른 조항에서 정의한 것을 제외하고는 전자금융거래법 등 관련 법령에 정한 바에 따릅니다.

    3. 제3조(약관의 명시 및 변경)

      1. ‘회사’는 본 약관을 서비스 페이지, 또는 연결화면을 통해 게시하고 ‘회원’이 본 약관의 중요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회사’는 본 약관을 개정할 경우 기존 약관과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적용일자와 개정 사유를 적용일자 일십오(15)일 전부터 명시하며,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 그 적용일자 삼십(30)일 전부터 적용일 이후 상당 기간 동안 서비스 홈페이지에 공지합니다.

      3.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하거나 탈퇴하지 않은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1. 제4조(거래내용의 확인)

      1. ‘회사’는 서비스 페이지의 ‘마이페이지’ 조회 화면을 통하여 ‘회원’의 거래내용(‘회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을 포함합니다)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제1항’의 대상이 되는 거래내용 중 대상기간이 5년인 것은 다음 각호와 같습니다.
        가. 거래계좌의 명칭 또는 번호
        나.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및 금액
        다. 전자금융거래상대방을 나타내는 정보
        라. 전자금융거래일시
        마. ‘전자적 장치’의 종류 및 ‘전자적 장치’를 식별할 수 있는 정보
        바. 해당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전자적 장치’의 접속기록
        사. ‘전자금융거래’의 신청 및 조건의 변경에 관한 사항
        아. 전자지급수단 이용과 관련된 거래승인에 관한 기록
        자. ‘회원’의 오류정정 요구사실 및 처리결과에 관한 사항
        차. 기타 금융위원회가 고시로 정한 사항

    2. 제5조(‘거래지시’의 철회 등)

      1. ‘회원’이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하여 전자지급거래를 한 경우, ‘회원’은 지급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까지 본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전자문서의 전송(전자우편을 이용한 전송을 포함합니다) 또는 서비스 페이지 내 철회에 의한 방법으로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이 ‘전자지급결제대행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회원’은 ‘거래지시’된 금액의 정보에 대하여 수취인의 계좌가 개설되어 있는 금융사 계좌의 원장에의 입금기록, 또는 ‘전자적 장치’에의 입력이 끝나기 전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3. ‘회원’이 ‘결제대금예치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회원’은 거래 지시된 금액의 정보가 수취인이 지정한 전자적 장치에 도달한 때까지 거래지시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거래지시’의 철회에 따라 지급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수령한 자금을 ‘회원’에게 반환하도록 신용카드사, 통합전자결제서비스(PG), 결제대금예치 서비스(Escrow) 등에 요청해야 합니다.

    1. 제6조(‘오류’의 정정 등)

      1. ‘회원’은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음을 인지한 때에는 ‘회사’에 대해 그 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회원’의 정정신청이 있는 경우 이를 조사하여 ‘오류’가 있는 경우 정정 절차를 진행하고 정정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2주 이내에 그 결과를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2. ‘회사’는 스스로 ‘전자금융거래’에 ‘오류’가 있음을 안 때에도 이를 즉시 조사하여 처리한 후 그 결과를 2주 이내에 이메일, SMS, 전화 등 통지 가능한 주소로 통지합니다.

    2. 제7조(‘전자금융거래’ 기록의 생성 및 보존)

      1.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한 전자금융거래의 내용을 추적, 검색하거나 그 내용에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 이를 확인하거나 정정할 수 있는 기록을 생성하여 보존합니다.

      2. ‘제1항’의 규정에 따라 회사가 보존하여야 하는 기록의 종류 및 보존방법은 제4조 제2항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3. 제8조(‘전자금융거래정보’의 제공금지)

      1.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취득한 ‘회원’의 인적 사항, ‘회원’의 계좌, ‘접근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법령에 의하거나 ‘회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제3자에게 제공, 누설하거나 업무 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2. ‘회사’는 ‘전자금융거래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취득한 ‘회원’의 인적 사항, ‘회원’의 계좌, ‘접근매체’ 및 ‘전자금융거래’의 내용과 실적에 관한 정보 또는 자료를 법령에 의하거나 ‘회원’의 동의를 얻지 아니하고 제3자에게 제공, 누설하거나 업무 상 목적 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제9조(‘회사’의 책임)

      1. ‘회사’는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단, ‘회사’가 ‘접근매체’의 발급 주체이거나 사용, 관리 주체인 경우), 계약체결 또는 ‘거래지시’의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그 손해를 배상합니다.

      2. ‘회사’는 ‘제1항’에도 불구하고 다음 각호의 경우에는 그 책임의 전부 또는 일부를 ‘회원’이 부담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가. ‘회사’가 발급주체가 아닌 경우 ‘접근매체’의 위조나 변조로 발생한 사고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
        나. ‘회원’이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대여하거나 그 사용을 위임한 경우 또는 양도나 담보의 목적으로 제공한 경우
        다. 제3자가 권한 없이 ‘회원’의 ‘접근매체’를 이용하여 ‘전자금융거래’를 할 수 있음을 알았거나 쉽게 알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접근매체’를 누설하거나 노출 또는 방치한 경우
        라. 법인(‘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2항에 의한 소기업 제외)인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한 경우로서 ‘회사’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보안절차를 수립하고 이를 철저히 준수하는 등 합리적으로 요구되는 충분한 주의의무를 다한 경우

      3.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거래지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천재지변,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기타의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처리 불가능하거나 지연된 경우로서 ‘회원’에게 처리 불가능 또는 지연 사유를 통지한 경우(금융기관 또는 결제수단발행업자나 통신판매업자가 통지한 경우를 포함합니다)에는 ‘회원’에 대해 이로 인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의 사유가 발생하여 전자금융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경우에는 ‘회사’의 홈페이지 또는 서비스 페이지를 통하여 이용자에게 중단 일정 및 중단 사유를 사전에 공지합니다.

    5. 제10조(분쟁처리 및 분쟁조정)

      1. ‘회원’은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 중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분쟁의 발생 시 의견 및 불만의 제시, 손해배상의 청구 등 분쟁처리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상호 간, ‘회원’과 ‘미니샵’, 또는 ‘회원’과 제3자 간에 ‘전자금융거래’와 관련한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에 이를 합리적이고 원활히 조정하기 위한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합니다.

      3. ‘회원’이 ‘회사’에 대하여 분쟁처리를 신청한 경우에는 ‘회사’는 15일 이내에 이에 대한 조사 또는 처리 결과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4. ‘회원’은 ‘회사’의 분쟁처리결과에 대하여 이의가 있을 경우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제51조의 규정에 따른 금융감독원의 금융분쟁조정위원회나 ‘소비자기본법’ 제60조 제1항의 규정에 따른 한국소비자원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에 ‘회사’의 ‘전자금융거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한 분쟁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6. 제11조(‘회사’의 안정성 확보 의무)

      • ‘회사’는 ‘전자금융거래’가 안전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전자금융거래’의 종류 별로 전자적 전송이나 처리를 위한 인력, 시설, ‘전자적 장치’ 등의 정보기술부문 및 전자금융업무에 관하여 금융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을 준수합니다.

    1. 제12조(‘한도’ 등)

      • ‘회사’의 정책 및 결제업체(이동통신사, 카드사 등)의 기준에 따라 ‘회원’의 결제수단 별 월 누적 결제액 및 결제한도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제13조(접근매체의 관리)

      1. ‘회사’는 ‘전자지급결제대행 서비스’ 제공 시 ‘접근매체’를 선정하여 ‘회원’의 신원, 권한 및 ‘거래지시’의 내용 등을 확인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접근매체’의 분실 또는 도난 등을 통지하지 않아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3. ‘회원’은 ‘접근매체’를 사용함에 있어서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가. ‘접근매체’를 양도하거나 양수하는 행위
        나. ‘접근매체’를 대여하거나 사용을 위임하는 행위
        다. ‘접근매체’를 질권 기타 담보 목적으로 하는 행위
        라. 1호부터 3호까지의 행위를 알선하는 행위

      4. ‘회원’은 자신의 ‘접근매체’를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노출하거나 방치하여서는 안되며, ‘접근매체’의 도용이나 위조 또는 변조를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접근매체’의 분실이나 도난 등의 통지를 받은 때에는 제3자가 그 ‘접근매체’를 사용함으로 인하여 ‘회원’에게 손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수행합니다.

    3. 제14조(예치된 결제대금의 지급방법)

      1. ‘회원’(그 ‘회원’의 동의를 얻은 경우에는 ‘재화 등’을 공급받을 자를 포함한다. 이하 제2항 및 제3항에서 같습니다)는 ‘재화 등’을 공급받은 사실을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2영업일 이내에 ‘회사’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회원’으로부터 ‘재화 등’을 공급받은 사실을 통보 받을 경우 ‘회사’가 정한 기일 내에 판매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하도록 에스크로 사업자에게 요청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재화 등’을 공급받은 날부터 2영업일이 지나도록 정당한 사유의 제시 없이 그 공급받은 사실을 ‘회사’에 통보하지 아니하는 경우에 ‘회원’의 동의 없이 ‘판매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하도록 에스크로 사업자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에스크로 사업자가 ‘판매자’에게 결제대금을 지급하기 전에 ‘회원’이 그 결제대금을 환급 받을 정당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그 결제대금을 ‘회원’에게 환급하도록 에스크로 사업자에게 요청합니다.

    4. 제15조(약관 외 준칙)

      •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용어의 정의 포함)에 대하여는 전자금융거래법, 여신전문금융업법 등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령 및 ‘행복쇼핑 판매회원 약관’ 등 개별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5. 제16조(관할)

      1.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에 관한 관할은 민사소송법에서 정한 바에 따릅니다.

  1. 부칙

      • 본 약관은 2016년 12월 10일부터 적용됩니다.